S&P500, 나스닥 지수가 24년 1월부터 계속 상승 사상 최고치를 갱신했다. AI관련 회사들 주가들이 기술주 시장을 끌고 가면서 미국 증시는 계속 올라간다. 반면 국내 증시는 상황이 좋지 않다. 코스피는 23년 연말 상승세를 보이더니, 1월 2일 기점으로 계속 하락 하고 있다. 지난 금요일 1월 26일 2479로 마감하였다. 반증하듯이 투자자예탁금이 한달사이 약 9조가 빠졌다(연말 59조, 25일기준 50조) 아직 관심이 없었다면, 지금이라도 한국 주식이 아닌 미국 주식에 대해 알아 봐야겠다.
미국 주식 지수 확인 하기 (S&P 500, 다우존스, 나스닥, NYSE, 러셀 2000)
가장 대표적인 지표는 S&P 500 지수이다. 미국 상장 500개 회사의 주가를 포함하고, 시가 총액 가중 평균 방식으로 계산된다. 그리고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가 있다. 30개의 다양한 산업에서 대표적인 미국 기업의 주가를 토대로 계산된다. 세번째로 나스닥 종합 지수 (Nasdaq Composite)은 기술 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이다. 나스닥 종합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상장된 수천 개 기업을 포함하고 있어 기술 섹터의 동향을 반영한다. NYSE 산업 평균 지수 (NYSE Composite Index)는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수입니다. NYSE는 세계에서 가장 큰 증권 거래소 중 하나로 여러 산업 부문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러셀 2000 지수 (Russell 2000)는 미국에서 소형 및 중소형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수로, 2000개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작은 기업들의 주식 동향을 나타냅니다.
해외 주식 계좌 개설, 미국 주식 세금
대부분 국내 증권사에서 국내주식, 해외주식을 같이 할 수 있다. 계좌는 별도로 운영 해야 한다. 해외주식계좌 개설을 신청 한 후 증권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외주식을 매수/매도 하면 된다. 개별종목에 대한 투자가 어려울 경우에는 ETF를 통해 진행 하는 것이 낫다. 미국 주식 시장은 평소에 주중(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에 개장하고, 주식 거래소의 개장 및 폐장 시간은 동부 표준시 또는 동부 서머타임에 따라 조정된다. 뉴욕 증권 거래소와 나스닥의 개장 및 폐장 시간은 오전 9시 30분 개장, 오후 4시 폐장 한다. 미국 주식 세금은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증권거래세가 있다. 양도소득세는 매매로 인한 수익이 연간 250만원 이상일 경우 그 초과분 부터 22% 세금이 나간다.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을 때마다 15.4% 배당소득세를 원천 징수한다. 증권거래세는 매도시에만 발생되는 세금이며 0.00051%가 징수된다.
2024년 미국 주식 전망은?
현재 가장 주의하고 있는factor는 금리일 것이다. 금리인하가 될것인지, 된다면 몇 차례, 언제 될 것인가? 가 아직도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명확하게 수면위로 올라와야지 전망이 좀 더 가능할 것 같다. 24년은 미국 대선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제상황을 대입해서 전망하는 것은 어렵다. 여러가지 변수가 많이 때문이다. 금리의 방향도 이를 피해가진 못할 것이다. 현재의 미국 증시의 호황이 최고점인지 아니면 아직도 어깨가 지나지 않은 것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또한 지정한적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더욱 예측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고 있는 전망은, 금리 인하는 분명히 될 것이라는 것. 하지만 그 시기는 생각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이든에 경우 올해 경기를 잘 이끌어어야 재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주식 시장은 24년 3분기 까지는 큰 이슈가 없을 것 같다는 전망이다. 이 후는 대선에 의해 그 방향이 결정 될 것 같다.
댓글